부동산 시장이 요동치고 있지만 내 집 마련을 꿈꾸거나 자산 증식을 원하는 이들은 시장의 분위기와 상관없이 늘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한 주 간의 부동산 정책부터 중요한 핫이슈까지 복잡한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드리겠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주택공급 등 시장 정상화와 가계부채 축소 사이에서 줄타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새로 바뀌는 부동산 제
인구감소시대를 알리는 첫 신호탄은 바로 고령화 쇼크다. 지금까지는 노인인구가 많은 지역이 농촌이었다면 이제 대도시 차례다. 과거 많은 아파트 단지가 조성되며 서울과 지방에서 유입된 젊은 층을 수용했던 대도시들이 이제 인구구조로부터 역습을 당하고 있다. 고령화는 장수의 증거이며 기술 진보의 결과다. 하지만 마냥 환영만 할 수 없는 이유가 있다. 노동인구의 감소
헌법 제121조 1항에는 “국가는 농지에 관해 경자유전의 원칙이 달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농지의 소작제도는 금지된다”고 명시돼 있다. 뒤이은 2항에는 “농업생산성의 제고를 위해 농지의 합리적인 이용을 위하거나 불가피한 사정으로 발생하는 농지의 임대차와 위탁경영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해 인정된다”라는 내용이 등장한다. 여기서 경자유전의 원
국내 주요 백화점이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 시대를 맞아 점포 재단장을 위한 ‘조(兆) 단위’ 투자에 나선다. 그동안 백화점에서 지갑을 열었던 소비자들이 해외나 면세점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고물가·고금리 영향으로 오프라인 소매 업계 전반의 소비심리가 위축될 수 있다는 위기감까지 더진 상황이다. 백화점업계는 점포 내·외부를
각종 개발사업에서 ‘강남급’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는 경우가 많다. 아파트 도시, 학원가, 명품쇼핑가, FIRE업종(금융·보험·부동산)이 채운 오피스빌딩 등 강남이 갖고 있는 상징성을 한두 개 잡아 모방하는 방식이다. 이런 모방은 일단의 건물개발에서부터 신도시개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적용되는데 종종 이런 네이밍이 마케팅 전략으로 먹히기도 한다. 강
국내 대형 디벨로퍼(부동산개발회사)들이 부동산 시장의 불황 터널을 지나며 위기극복에 한창이다. 디에스네트웍스(DS네트웍스), 신영, 엠디엠(MDM) 등 3대 디벨로퍼들의 대응전략도 각양각색이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장이 경색되면서 잔뜩 움추러든 디벨로퍼들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우선 국내 1위 부동산 시행사업자인 DS네트웍스는 리
하늘을 나는 자동차는 언제쯤 상용화될까. 세계 주요 나라들과 글로벌 기업이 도심항공교통(UAM)에 투자를 늘리면서 UAM 현실화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UAM은 도심을 오가는 항공교통을 뜻하는 말이다.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교통수단이자 미래 모빌리티로 해석된다. 하늘을 나는 자동차, 배달용 드론, 수직 이착륙 비행체처럼 도심에서 빠르게 이동하는 수단을 가
2기 신도시인 김포한강신도시 옆에 4만6000호 규모의 '김포한강2' 신도시가 조성된다. 서울 지하철 5호선을 끌어와 홍콩 코우룬처럼 역세권 중심으로 고밀 개발하는 '콤팩트시티'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국토교통부는 11일 경기 김포시 마산동, 운양동, 장기동, 양촌읍 일대 731만㎡를 신규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한다고 발표했다.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로 이름 붙
‘광주’ 땅에 과연 누가 먼저 깃발을 꽂을까. ‘빅3’ 유통사들이 호남권 최대도시인 광주광역시에 복합쇼핑몰을 열기 위해 물밑경쟁에 한창이다. 전북과 전남을 포함해 쇼핑 인구가 700만명에 달하는 대형 광주 상권에 자사 브랜드를 내건 ‘랜드마크’를 만들기 위해서다. 하지만 속내는 복잡하다. 현대백화점과 신세계가 앞다퉈 점찍어 둔 부지를 놓고 ‘광
“1기 신도시로 국한된 재건축 대상 범위를 지방거점 신도시까지 확대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 송갑석·박찬대 의원과 국민의 힘 하태경 의원은 20일 국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노후신도시 재생 및 개선을 위한 특별법안'의 신속한 논의와 처리를 촉구하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1기 신도시 재건축 대상 범위에 광주 상무지구, 인천 연수, 대전 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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